프롤로그(prologue)
그램 16(2021년형)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 초반에는 이미지나 파일을 다운받았을 때 당연히 정상적으로 ‘미리 보기’ 표시가 되었어요. 그래서 내가 원하는 파일을 바로바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미리 보기가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됐어요. 이게 어떤 사진인지는 제목만으로 유추해야 했고, 확실하게 알고 싶으면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사진을 찾는 데에 시간이 걸렸죠. 게다가 아이콘에는 낯선 빨간 엑스(x)가 떠 있었어요. 이게 왜 생기는 걸까. 내가 컴퓨터에서 뭘 잘못 건드린 건가? 생각이 들었어요. 엑스자 표시 자체도 그렇고 색깔이 빨가니까 경고하는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원인에 대해 알아본 결과,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벌어진 일이었어요.
원드라이브(OneDrive)의 소행
바로 OneDrive라는 녀석의 소행이었습니다. OneDrive는 Microsoft의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입니다. 클라우드 저장소란 사진, 파일을 백업해두는 공간인데요. 다른 디바이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료를 백업한다는 이점뿐만 아니라, 파일 전송의 기능까지 갖춘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우드 저장소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에요. 저는 현재 구글 드라이브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파일 업로드가 내 선택에 의한 "자발적 행동"이었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겠죠. OneDrive는 전혀 고려해본 적이 없는데 자동으로 설치되어 동작 되었고, 심지어 파일의 '미리 보기' 기능까지 막아버려서 별로 달갑지 않았어요. OneDrive는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함께 설치됩니다.
‘빨간 X’의 의미
OneDrive의 저장 공간이 부족해서 동기화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무료 저장 공간은 5GB입니다. PC에 파일이 추가될 때마다 OneDrive는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소에 백업했습니다. 자동 동기화 방식이다 보니 5GB의 용량은 금방 차버렸고, 클라우드를 비우지 않거나 클라우드 용량을 업그레이드하지 않아서 '빨간 X'를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하라는 신호를 던진 것이지요.
OneDrive 빨간 X 없애는 방법
1. PC와의 계정 연결을 해제한다.
2. OneDrive를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한다.
3. OneDrive를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한다.
보기 싫은 빨간 X를 없애고 ‘미리 보기’ 기능을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 세 가지입니다. 이 글에서는 셋 중에서 1번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OneDrive를 PC에서 삭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PC와의 계정 연결 해제
1) 작업 표시줄에 있는 구름모양 OneDrive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합니다.
2) '도움말 & 설정' -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설정' - '일반' 탭의 'Windows에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OneDrive 시작'을 해제합니다.
'설정' - '알림' 탭에서 '동기화가 자동으로 일시 중지되는 경우'를 해제합니다.
※ 요청 기반 파일 관리 -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때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란?

'요청 기반 파일 관리'를 사용하면 파일이 세 가지의 상태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1. 온라인 전용 파일
구름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파일을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PC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파일을 열기 전까지는 장치에 다운로드되지 않으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온라인 전용 파일은 열 수 없습니다.
2.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흰색 바탕의 체크모양 원으로 표시되며, 온라인 전용 파일을 열면 장치에 다운로드하여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이 됩니다. 이 경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열 수 있습니다.
3. 항상 사용 가능한 파일
녹색 바탕의 체크모양 원으로 표시되며, "항상 이 장치에 유지"라고 표시한 파일에만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경우 장치에 다운로드되어 저장공간을 차지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열 수 있습니다.
요청 기반 파일 관리는 PC의 저장공간을 아끼기 위한 시스템으로 보이는데요. 필요한 분들은 체크해서 이용하면 되고, 불필요하다면 해제하면 됩니다. 저는 불필요해서 해제했습니다.
4) '백업' - '스크린샷' 탭의 '캡처한 스크린샷을 OneDrive에 자동 저장'을 해제합니다.
5) '계정' 탭의 '이 PC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6) 계정 연결이 해제되어 OneDrive의 클라우드 아이콘이 회색에 빗금 그어진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뒤 'OneDrive 닫기'를 클릭합니다.
OneDrive의 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서 사라졌습니다.
정상적으로 '미리 보기' 표시가 됩니다.
OneDrive 저장소 업그레이드 요금
돈을 지불하고 저장소 용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저장소가 부족하지 않으면 동기화 문제로 인한 '빨간 X'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결제하는 방법은 대부분 아실 거라고 생각되어서 생략하겠습니다. 아래는 플랜별 요금제입니다.
Microsoft 365 Family
119000원/년 or 11900원/월
총 6TB (1000GB/1명)
마이크로소프트의 Outlook, Word, Excel, PowerPoint 앱 포함
Microsoft 365 Personal
89000원/년 or 8900원/월
1TB (1000GB)
마이크로소프트의 Outlook, Word, Excel, PowerPoint 앱 포함
OneDrive Standalone
1900원/월
100GB
저장소 전용
백업을 위한 클라우드 저장소가 필요하다면, 결제해서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PC의 파일들이 OneDrive에 자동으로 백업되어서 편리하기 때문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Microsoft OneDrive)의 계정 연결을 해제하여 파일에 뜨는 '빨간 X' 표시를 없애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네이버 폰트 바꾸는 방법 (메뉴, 검색창, 검색 결과, 기사 등) (0) | 2022.01.18 |
---|---|
쿠팡 물류센터 오후(야간) 일용직 단기 근무 후기 및 정보_신규 근무자라면 참고하세요! (0) | 2021.11.10 |
LG그램16 충전기 고장났는데 무료로 교환받고 왔어요~ (0) | 2021.10.22 |
눈누 - 무료 폰트 모아놓은 사이트_상업용으로도 가능! 프리하게 사용해요! (0) | 2021.10.20 |
픽사베이 - 이미지 무료로 다운받는 사이트(저작권 프리)_주의사항도 알아봐요! (0) | 2021.10.14 |